본문 바로가기
상식모음

고로쇠물 수액 효능 보관법 유통기한 부작용 축제 등

by 독잡이 2023. 3. 13.

 

고로쇠물은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는 약수입니다. 식수를 대신해 편하게 먹으면서 칼슘, 포토당, 마그네슘 같은 영양분까지 챙길 수 있는 고로쇠물이란 무엇인지, 효능과 채취방법 그리고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더불어 부작용과 지역 축제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고로쇠물이란

고로쇠물이란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뜻합니다.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의 나무로 땅에 깊이 뿌리내려 뿌리에 저장한 양분을 1월 중순 ~ 3월 말인 봄에 끌어 올립니다. 이 때 나오는 수액을 채취한 것이 바로 고로쇠물입니다.

 

고로쇠물은 바로 채취해 보면 색깔이 물과 같이 투명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점성이 있고 끓이거나 일주일 정도 놔두면 투명했던 색이 둔탁한 색으로 변하며 단맛이 느껴집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메이플시럽도 단풍나무에서 나오는 고로쇠물을 끓이고 졸여 만드는 것입니다.

 

  • 단풍나무과의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
  • 봄(1월 중순 ~ 3월 말)에 채취
  • 일주일 정도 지나면 투명한 물에서 뿌연 색으로 변하며 단맛이 느껴짐
고로쇠물을 채취하는 고로쇠나무는 고로쇠나무, 붉은 고로쇠나무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효능

고로쇠나무의 뜻은 한자로 '골리수(骨利樹)'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골리수'란 '뼈에 이로운 나무'라는 뜻입니다. 즉 예로부터 고로쇠나무는 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고로쇠물 섭취 시 칼슘의 섭취로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고로쇠물은 당분, 미네랄,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고로쇠물에는 우리 몸에 해로운 세균을 제거해 주는 면역세포 활성물질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처럼 고로쇠물을 자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몸속 노폐물들을 배출해 줍니다. 장운동의 개선을 가져오기 때문에 변비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천연자당으로 달달한 고로쇠물을 마시면 당의 보충으로 피로해소의 효과까지 있습니다.

 

  1. 뼈 건강에 도움
  2. 면역세포 활성화
  3. 혈관질환 예방
  4. 이뇨작용 활발
  5. 피로해소효과

 

 

채취방법

고로쇠물은 봄철(1월 중순 ~ 3월 말)까지만 채취할 수 있습니다. 아무렇게나 채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청 혹은 군청에 수액 채취 허가를 받고 채취기술 및 사후관리 교육까지 이수한 사람만 고로쇠수액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채취에 허가 및 제한을 두는 이유는 첫 번째로는 사람이 먹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과 위생을 위해서이며, 나무에 구멍을 뚫어야 하기 때문에 수목 보호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나무가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 철 고로쇠 물을 채취한 나무는 최대 3년간 휴식 후 재채취해야 합니다. 

 

 

보관법 및 유통기한

고로쇠물은 10일 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로쇠물의 유통기한이 10일 정도로 짧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10일 이내에 섭취할지라도 보관은 필히 냉장보관을 해야합니다. 만약 마시는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 시에도 6개월 정도를 추천합니다.

 

고로쇠물을 꺼내봤는데 하얀색 침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로쇠물과 미네랄, 천연자당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둔탁한 색이 심하거나 쉰 냄새가 난다면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 냉장보관 시 10일
  • 냉동보관 시 6개월

 

 

부작용

고로쇠물은 천연에서 나오는 물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고로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로쇠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로쇠물을 처음 음용하는 사람이라면, 일단 조금만 마셔 몸의 변화를 지켜본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로쇠물에는 천연자당이 들어있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혈당 수치가 상승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 상담 후 조절해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로쇠 축제

각지에서 주로 봄철에 고로쇠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고로쇠 축제로는 지리산 고로쇠 축제, 남원 고로쇠 축제, 진안 운장산 고로쇠 축제, 죽장고로쇠축제, 산청고로쇠축제, 단월고로쇠축제, 양평 단월 고로쇠축제, 진안고로쇠축제, 포항고로쇠축제, 배내골고로쇠축제 등이 있습니다.

 

고로쇠물, 고로쇠막걸리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각종 체험과 축하공연, 농수산물 및 특산물을 판매하는 축제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지역을 선택해서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고로쇠물을 찾아보신 분들은 건강에 관심이 높으신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나이대별로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 추천과 요통, 복통, 생리통 등 각종 통증 증상에 따른 베개위치 추천에 대한 글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정에 챙겨놔야 할 상비약의 종류를 리스트업 해봤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나이대별 영양제 추천
증상별 베개 위치 추천
상비약 종류(약국 편의점 구매가능)

 

 

 

포스팅 요약

이상으로 고로쇠물에 대한 정보를 효능부터 채취방법,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부작용까지 알아봤습니다. 더불에 각 지방에서 열리는 지역축제인 고로쇠축제에 대한 정보까지 살펴봤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로쇠물이란

 

  1. 고로쇠물이란 단풍나무과의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뜻합니다.
  2. 뼈 건강, 면역세포 활성화, 혈관질환 예방, 이뇨작용, 피로해소효과가 있습니다.
  3. 고로쇠수액은 봄철(1월 중순 ~ 3월 말)까지만 지차체의 허거를 받아 채취할 수 있습니다.
  4. 냉장보관 시 10일, 냉동보관 시 6개월입니다.
  5.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6. 전국 각지에서 봄에 고로쇠축제가 열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 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