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숏폼 콘텐츠란 무엇인가 뜻 소비층 플랫폼 문제점

by 독잡이 2022. 12. 10.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5초에서 10분 사이의 짧은 영상으로 사람들의 이목과 흥미를 사로잡고 기업 입장에서는 짧은 콘텐츠로 광고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는 숏폼콘텐츠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소비층은 누구인지 어떤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는지,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숏폼 콘텐츠 뜻

숏폼콘텐츠란

숏폼 콘텐츠는 영어로 Short-form Contents로 짧은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뜻합니다. 긴 시간의 영상은 사람들이 쉽게 지루함을 느끼지만 짧으면 몇 초, 길면 10분이 채 안 되는 영상은 집중하기 쉽고 이탈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의 소비층은 MZ세대입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틱톡 등 다양한 영상미디어 매체가 쏟아지는 가운데 시간적 제약상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짧게 짧게 볼 수 있는 숏폼이 대세로 떠올랐습니다.

 

숏폼은 일반적으로 9:16 비율의 세로의 영상으로 만들어집니다. 스마트폰이 익숙한 MZ세대의 특성상 위아래로 내리며 빠르게 영상을 보고 다음 피드를 본다거나 하는 다음 행동이 쉽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세로형 광고의 이탈률은 11% 정도이지만 가로형 광고의 이탈률은 67%라는 조사가 있습니다.

 

 

 

소비층

숏폼 콘텐츠의 소비층은 MZ세대입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틱톡 등 다양한 영상미디어 매체가 쏟아지는 가운데 시간적 제약상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짧게 짧게 볼 수 있는 숏폼이 대세로 떠올랐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연령이 낮아질수록 짧은 길이의 영상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에 태어난 밀레니얼(M)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세대분류입니다.

 

 

플랫폼

숏폼 콘텐츠를 배포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틱톡',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의 '숏츠'가 있습니다. 틱톡은 그 자체로 숏폼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는 플랫폼입니다.  중국 기업인 '바이트댄스'라는 회사가 만든 플랫폼으로 15초 ~ 3분 이내로 영상을 만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틱톡의 짧은 콘텐츠가 젊은 사람들에게 소비된 다는 것을 알게 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도 플랫폼 내에 짧은 영상만을 올릴 수 있는 '릴스'와 '숏츠' 탭을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카카오TV, 잼 라이브, 퀴비 등의 플랫폼도 존재합니다.

 

  • 틱톡
  • 인스타그램 '릴스'  
  • 유튜브 '숏츠'
  • 카카오TV
  • 잼라이브
  • 퀴비
참고 : 틱톡은 MZ세대 이용자가 51% 정도로 젊은 층의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문제점

숏폼 콘텐츠에도 문제점은 존재합니다. 첫번째는 선정성입니다. 짧은 영상에서 임팩트 있는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선정적인 문구나 선정적인 영상이 무분별하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숏폼 콘텐츠의 주된 소비층은 MZ세대입니다. 하지만 짧은 영상의 광고효과나 영향력 때문에 이를 플랫폼 측에서 눈감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두 번째 문제점은 짧은 콘텐츠에 중독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콘텐츠들은 서론, 본론, 결론의 순서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도 자연스럽게 함께 생각 및 사고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짧은 콘텐츠에 중독된 사람들은 조금만 긴 콘텐츠에도 흥미를 쉽게 잃게 되고 짧은 영상에만 익숙해집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다 보면 문자 콘텐츠는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문해력 저하 현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 선정적인 영상의 무분별한 노출
  • 짧은 콘텐츠 중독으로 인한 집중력 및 문해력 저하

 

 

 

마치며

이상으로 숏폼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만큼 숏폼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보완점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숏폼 콘텐츠란 5초 ~ 10분 사이의 짧은 영상을 뜻합니다.
  2. 주로 MZ세대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소비하고 있습니다.
  3.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4. 선정성 문제, 집중력 및 문해력 저하와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