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코레일 관광열차 8가지 종류 추천 노선(동해산타 서해금빛 백두대간협곡 남도해양 정선아리랑 열차 등)

by 독잡이 2023. 4. 7.

 

코레일에서는 다양한 관광열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8가지 열차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동해산타열차, 서해금빛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남도해양열차, 정선아리랑열차, 바다열차와 단체예약을 통해 수시운영하는 교육열차, 국악와인열차에 대해 노선 설명 및 추천드리겠습니다.

 

 

 

 

코레일 관광열차

코레일(KORAIL)은 한국철도공사의 영문이름입니다. 코레일은 정부가 주식의 100%를 가지고 있는 공기업으로 국토교통부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KTX와 같은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일반철도, 전철 같은 광역철도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유통, 코레일로지스, 코레일테크가 있습니다.

 

코레일에서는 특색 있는 관광열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광열차 운영의 목적은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를 활성화로 내수시장을 회복하고 국내여행을 활성화하는 데에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관광열차뿐만 아니라 단체예약을 통해 운영되는 관광열차도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관광열차는 대표적으로 동해산타열차, 서해금빛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남도해양열차, 정선아리랑열차, 바다열차가 있으며, 단체예약을 통해 수시예약하는 열차는 대표적으로 교육열차, 국악와인열차 등이 있습니다. 

 

  • 정기운영 : 동해산타열차, 서해금빛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남도해양열차, 정선아리랑열차, 바다열차
  • 수시운영 : 교육열차, 국악와인열차

 

 

 

 

동해산타열차

동해산타열차의 영문 명칭은 East sea & Santa villiage train입니다. 강릉에서 출발해 산타마을이 있는 분천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동해바다와 백두대간의 협곡을 지나며 열차여행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열차입니다.

 

정차역은 강릉 - 정동진 - 묵호 - 동해 - 신기 - 도계 - 동백산 - 철암 - 석포 - 승부 - 양원 - 분천역에서 정차합니다.
※ 강릉, 정동진, 묵호, 동해는 KTX이음으로 환승할 수 있는 환승역입니다. 

 

동해산타열차는 총 4호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호차와 4호차는 일반실로 각 56석이 있습니다. 1인석과 2인석 자리이며 창문을 통해 전망을 볼 수 있는 좌석입니다. 2호차는 카페실로 15석이 있습니다. AR글라스 체험존과 커피콩빵 같은 지역의 특산물을 판매합니다, 3호차는 가족실로 56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족석, 커플석, 패밀리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이들을 위한 포토석인 산타벤치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서해금빛열차

서해금빛열차의 영문명은 West Gold Train입니다. 5호차에서는 한옥 온도조절이 가능한 온돌마루좌석에 앉아서 편하게 여행이 가능한 좌석도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서해안을 끼고 달리는 열차이기 때문에 서해 갯벌이나 다양한 섬, 낙조의 매력이 있는 열차입니다. 열차의 색은 서해바다의 석양을 닮은 금빛입니다.

 

정차역은 용산 - 영등포 - 수원 - 아산 - 온양온천 - 예산 - 홍성 - 광천 - 대천 - 장항 - 군산 - 익산입니다.
※ 영등포, 수원에서는 KTX열차로 환승이 가능하며, 용산, 아산, 익산에서는 KTX 및 KTX산천 열차로 환승 가능합니다.

 

서해금빛열차는 기관차와 발전차를 제외하고 총 5호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호차(68석), 2호차(64석), 4호차(68석)는 일반실로 2인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호차에는 장애인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3호차는 힐링실로 카페와 서해바다가 그려진 포토존 및 이벤트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5호차는 서해금빛열차의 대표적인 좌석인 온돌마루실이 있습니다. 온돌마루실 당 6개의 좌석이 마련되어 있으며 총 9실이 있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의 영문 명칭은 V-train입니다. 백호의 모습을 하고 있는 기관차와 복고풍의 붉은 열차는 외관부터 여행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열차입니다. V는 협곡의 영단어인 Valley의 약어이기도 하면서 백두대간의 깊게 파인 협곡을 의미합니다. 

 

정차역은 철암 - 승부 - 양원 - 분천 - 춘양 - 봉화 - 영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영주역에서는 KTX이음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에서는 봉화군 문화관광 해설사의 관광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신청을 해야 하며 온라인과 방문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문화관광해설사 통합예약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며 방문신청은 분천 산타마을의 숲길 안내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차를 제외하고 총 3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호차(56석)와 3호차(56석)는 창문을 통해 전망을 보며 달릴 수 있는 2인석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2호차는 카페실이며 마찬가지로 창문으로 밖의 풍경을 보며 여행이 가능합니다. 특이한 점은 조명은 태양광 발전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주의할 점은 화자일이 설치되어있지 않아 타기 전 화장실에 반드시 들려야 합니다.

 

 

 

 

남도해양열차

남도해양열차의 영문 명칭은 S-train(South Coast Train)입니다. 남해를 닮은 푸른 바다의 모습이 열차에 그려져 있습니다. 남도해양열차는 세로로 길게 뻗은 전라선과 가로로 길게 뻗은 경전선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전라선은 서울 - 영등포 - 수원 - 천안 - 서대전 - 익산 - 전주 - 임실 - 남원 - 곡성 - 구례구 - 순천 - 여천 - 여수 EXPO에 정차합니다.
※ 천안, 임실을 제외하고는 KTX로 환승 가능하며 여천은 상행선에서만 정차합니다.

 

전라선은 기관차와 발전차를 제외하고 총 4호차로 만들어졌습니다.

1호차는 힐링실로 64석의 좌석이 있는 전망석입니다. 2호차는 가족석으로 68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호차는 다례실로 2인석과 다례를 즐길 수 있는 좌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4호차는 이벤트실로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는 곳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경전선은 부산 - 구포 - 물금 - 삼랑진 - 진영 - 창원중앙 - 마산 - 진주 - 북천 - 하동 - 순천 - 벌교 - 득량 - 보성 - 명봉 - 능주 - 화순 - 효천 - 서광주 - 광주송정에 정차합니다.
※ 부산, 구포, 창원중앙, 마산, 진주, 순천, 광주송정역은 KTX로 환승 가능한 역입니다.

 

경전선은 기관차와 발전차를 제외하고 총 5호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호차는 힐링실로 64석의 2인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2호차는 36석으로 2인석 및 다례실 좌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호차는 카페실로 8좌석이 있습니다. 4호차는 가족실로 68석이 있는 2인석이며 5호차는 이벤트실로 42석이 있으며 자전거 거치대가 별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정선아리랑열차

정선아리랑열차는 5일장과 아리랑으로 유명한 강원도의 정선으로 이어지는 열차입니다. 열고 닫을 수 있는 넓은 와이드창과 안락한 의자가 설치된 힐링열차입니다. 열차에 그려진 태극문양은 정선아리랑을 상징화한 문양입니다.

 

정차역은 청량리 - 양평 - 원주 - 제천 - 영월 - 예미 - 민둥산 - 별어곡 - 선평 - 정선 - 나전 - 아우라지역입니다.
※ 청량리, 양평, 원주, 제천역은 KTX이음으로 환승 가능한 환승역입니다.

 

기관차와 발전차를 제외하고 총 4호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호차는 하늘실로 불리며 60석으로 이루어진 파란색 2인석 좌석입니다. 2호차는 누리실로 불리며 24석이 있는 카페바와 테이블석, 2인석이 섞여있는 차량입니다. 3호차는 땅울림식이란 열차로 붉은 의자가 있는 56석의 2인석 좌석입니다. 장애인석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4호차는 사랑인실로 불리는 노란색 의자가 설치된 60인석 좌석입니다. 

 

 

기타 관광열차

이외에 코레일에서는 바다열차, 교육열차, 국악와인열차를 관광열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다열차는 모든 좌석이 창문을 바라보는 측면좌석에 큰 창이 특징입니다.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기차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좌석 이외에 프러포즈룸으로 3실이 마련되어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교육열차는 E-train으로 불리며 항상 운영하는 열차는 아니며 3개월 전 단체 예약이 있는 경우 수시로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열차 내 모니터와 빔프로젝트 및 방송설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악와인열차(충북영동국악와인열차)는 와인의 자주색으로 칠해진 고급스러운 열차입니다. 마찬가지로 3개월 전 단체 예약이 있는 경우 운행 가능하며 희망지역으로 운행 코스 구성이 가능합니다. 영상방송과 무대장치, 프로젝터, 음향장비 등 이용이 가능합니다.  

 

레일크루즈해랑과 DMZ평화열차는 현재 운영을 중지하고 있습니다. 재운행은 별도공지시까지로 별도로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관련글

열차와 관련된 글을 모아봤습니다. 부산에 도입될 예정인 급행철도 buTX에 대한 글과 새만금을 테스트베드로 미래 운송수단이 될 하이퍼튜브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더불어 무궁화호가 없어지고 투입된 누리로에 대한 관련 글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부산형 급행철도 buTX란(노선, 진행상황)
하이퍼튜브란(새만금 테스트베드)
무궁화호 없어지고 누리로 투입

 

 

포스팅 요약

이상으로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운영하는 대표적인 관광열차 8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외여행도 좋지만 열차를 타고 떠나는 국내여행의 매력도 관광열차를 통해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기적으로 운영되는 관광열차는 동해산타열차, 서해금빛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남도해양열차, 정선아리랑열차, 바다열차입니다.
  2. 단체예약으로 수시운영되는 관광열차는 교육열차, 국악와인열차입니다.
  3. 각 관광열차마다 특색 있는 좌석구성과 열차의 모습, 인테리어 등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열차마다 온돌좌석, 관광해설서비스, 가족실, 프러포즈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으니 마음에 드는 열차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 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