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청소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소를 많이 해보지 않았다면 입주청소 혹은 대청소시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청소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청소의 시작부터 침실, 화장실, 방, 부엌 청소의 6단계 순서와 방법 그리고 꿀팁까지 전수해 드리겠습니다.
집청소 순서
집청소에도 순서가 있습니다. 순서를 정하기 않고 눈에 보이는 대로 청소를 하면 놓치는 부분도 있을뿐더러 마음속에 정해놓은 시간을 훌쩍 넘겨 하루종일 청소만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집청소를 아래 단계로 루틴화 하면 빠르고 깨끗하게 청소를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집청소 순서를 6단계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청소 시작단계부터 침구 청소, 화장실 청소, 방 청소, 부엌 청소 그리고 청소 마무리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 집청소를 할 때뿐만 아니라 입주청소, 대청소를 할 때 순서를 참고해 깨끗하고 청결한 집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청소 시작하기
- 침구 청소하기
- 화장실 청소하기
- 방 청소하기
- 부엌 청소하기
- 청소 마무리하기
1. 청소 시작하기
청소의 시작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집 안의 공기를 순환시켜 줄 수 있고, 청소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먼지를 마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내가 이제 청소를 시작한다!'라고 스스로 선언하는 듯한 행동을 함으로써 자칫 귀찮아져 거실에 누워버리는 참사도 막을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단,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청소하며 환기를 시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청소를 시작할 때 꿀팁은 밀린 빨래가 있다면 돌려놓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청소하는 시간 동안 빨래가 돌아가기 때문에 청소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 빨래를 널고 마무리를 지으면 집안일이 깔끔하게 마무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세기가 있다면 밀린 설거지거리도 식기세척기에 넣어놓고 청소를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 창문을 열어 환기시기키
- 밀린 빨래가 있다면 돌려놓기
- 식세기가 있다면 밀린 설거지거리 돌려놓기
2. 침구 청소하기
집청소의 두 번째 스텝은 '침구 청소'입니다. 매일 자는 공간이지만 더러워진걸 가장 눈치채기 어려운 장소이기도 합니다. 오랜만에 대청소를 하면서 침구를 확인해 보면 왜 진작 하지 않았지라고 생각될 만큼 침구가 오염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침구를 세탁을 돌리거나 빨래를 하면 좋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먼저 배게 커버를 새 걸로 갈고 실외에서 이불의 먼지를 털어주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햇볕이 좋다면 빨래대에 널어 햇빛으로 살균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배게 커버 갈기
- 실외에서 이불 털기
- 이불 햇볕에 살균하기
3. 화장실 청소하기
집청소의 세 번째 과정은 '화장실 청소'입니다. 가장 더러워지기 쉬운 공간이지만 더불어 가장 청소하기 귀찮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관심 갖지 않았던 만큼 배수구에는 머리카락이 한 움큼 빠져있을 겁니다.
하수구에 끼여있는 머리카락 등의 이물질을 먼저 걷어냅니다. 락스 등 화장실 청소 세제가 있다면 세면대와 변기, 욕조, 타일 등에 뿌리고 솔로 닦으며 물청소를 합니다.
- 배수구의 머리카락 버리기
- 변기, 욕조, 타일 등 화장실 세제로 물청소하기
4. 방 청소하기
집청소의 네 번째 순서는 '방 청소'입니다. 집청소의 시간은 방이 몇 개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원룸의 경우 대청소가 보다 쉽게 끝날 수 있지만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순서를 정해놓지 않는다면 청소가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방청소 하는 순서를 정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책상과 서랍을 정리합니다. 책상 위에 생각 없이 올려놔 쌓여있는 물건들을 서랍장에 넣어놓고, 넣어놓는 과정에서 어질러져 있는 물건들을 정리해 줍니다.
두 번째로, 옷장(붙박이장) 정리입니다. 대충 걸어놨던 옷들을 정리하고, 빨아야 하는 옷들이 있다면 빨래통으로 옮겨줍니다.
세 번째로, 위쪽 먼지 닦기입니다. 청소기로 바닥을 돌리기 전에 청소기가 잘 닿지 않는 창틀이나 선반 위 등의 먼지를 일차적으로 없애줍니다.
네 번째로, 의자나 가구들을 청소하기 좋게 옮겨준 후 청소기를 돌리는 것입니다. 가구들이 많으면 청소기를 돌리는 것이 더 힘이 듭니다. 큰 의자나 옮길 수 있는 것들은 미리 치워두고 청소기를 돌리는 것이 오히려 더 빠르고 깨끗하며 편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청소기를 돌리기 위해 옮겨놨던 가구들과 물품들을 제자리에 놓고 방청소를 마무리합니다.
- 책상과 서랍 정리
- 옷장(붙박이장) 정리
- 청소기가 닿지 않는 곳의 먼지 제거
- 큰 가구, 물건 치우고 청소기 돌리기
- 큰 가구, 물건 제자리에 놓기
5. 부엌 청소하기
집청소의 다섯 번째 과정은 부엌 청소입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거의 대청소의 마지막 단계까지 왔다고 생각하고 조금만 더 힘내시기 바랍니다.
먼저 싱크대에 설거지가 쌓여있다면, 밀린 설거지부터 시작합니다. 설거지를 마쳤다면 싱크대도 깔끔하게 닦아주며 평소 깔끔하게 처리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들을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어줍니다.
가스레인지 혹은 인덕션, 하이라이터 등에 있는 기름때를 닦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걸레 등으로는 쉽게 닦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용 청소도구나 스크레퍼 등을 활용해 청소하는 것도 좋습니다.
- 밀린 설거지 시작하기
- 싱크대 닦아주며 음식물쓰레기 처리하기
- 가스레인지, 인덕션(하이라이터) 청소하기
6. 청소 마무리하기
청소하면서 나왔던 쓰레기들을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고 재활용품은 분리수거를 해줍니다. 음식물쓰레기도 미루지 말고고 같이 들고 나와 버려 줍니다.
청소를 시작할 때 돌려놨던 빨래가 있으면 널어주고, 식세기를 돌렸다면 그릇들을 제자리에 넣어줍니다. 또한 널어두었던 침구가 있다면 다시 침대에 깔아줍니다. 마지막으로 보이는 먼지가 있다면 먼지를 제거해 주고 환기를 위해 열어두었던 창문은 닫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청소하면서 땀을 흘리고, 먼지를 뒤집어썼을 겁니다. 깨끗하게 샤워하고 오늘의 집청소를 마무리해줍니다.
관련글
새로운 집으로 입주 및 이사를 하셨나요? 처음 들어가시며 청소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청소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부터 가격, 체크리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을 청소하다가 벌레를 발견하셨나요? 우리나라에서 자주 출몰하는 집벌레 14가지 종류를 모아봤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 어떤 집벌레인지 확인해 보시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요약
이상으로 깨끗하고 청결한 집을 만들기 위한 집청소 순서 6단계를 전수해 드렸습니다. 청소가 막막하신 분들과 입주청소, 대청소를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청소에도 순서가 필요합니다.
- 청소를 빠르고 깨끗하게 끝내기 위한 6단계의 청소 루틴을 소개해드렸습니다.
- 청소의 시작단계부터 침구, 화장실, 방, 부엌 그리고 청소의 마무리 단계까지 알려드렸습니다.
- 평소 일상적인 집청소부터 입주청소, 대청소까지 알려드린 청소 순서를 참고해 깨끗한 집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 잡동사니
'상식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딩 충전재 종류 필파워(아이더다운 구스다운 덕다운 인공소재 등) (0) | 2023.12.04 |
---|---|
침대 매트리스 사이즈 크기 6가지 종류(싱글 슈퍼싱글 더블 퀸 킹 라지킹 추천) (0) | 2023.11.27 |
커플 만약에 게임 40가지 질문 모음(달달한 매운맛 신박한 재밌는 어려운 질문) (0) | 2023.11.16 |
돈들어오는 지갑 색깔 6가지 추천(복을 부르는 지갑 색상 이유 풍수 의미) (0) | 2023.11.06 |
집벌레 종류 14가지(바퀴 개미 빈대(배드버그, 베드버그) 특징 등) (0) | 2023.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