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장례식 예절 문상 조문 방법 절차 위로 인사말

by 독잡이 2022. 12. 29.

 

장례식 예절

 

장례식의 특성상 되도록 정중하고 예절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례식에서 지켜야 할 문상 및 조문 예절에 대해 들어가서부터 나올 때까지 순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들어가면 머리가 하얘지는 경우가 많으니 머릿속으로 절차를 한 번 리마인드 하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장례식 예절

장례식에는 그 장소의 특이성으로 지켜야할 예절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를 장례식 예절 혹은 문상예절, 조문예절이라고 합니다. 외투나 모자를 벗는 등은 기본이고 장례식장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절차 및 예절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1. 조객록 서명
  2. 분향 및 헌화
  3. 재배
  4. 조문
  5. 부의금 전달

 

 

 

1. 조객록 서명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먼저 조문을 온 사람들의 방명록인 조객록에 서명을 합니다. 장례식장에서는 가족들이 경황이 없기때문에 오신 분들을 모두 챙길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조객록에 남은 이 서명은 나중에 어떤 분들이 장례식장에 찾아와 슬픔을 함께 해주었는지 고인의 가족들이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2. 분향 및 헌화

조객록에 서명은 한 후에는 장례식장 안으로 들어가 먼저 상주에게 인사를 합니다. 그런 다음 영정사진 앞에 무릎을 꿇고 분향 혹은 헌화를 합니다. 향을 피울 경우에는 오른손으로 향을 잡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친 뒤 촛불로 불을 붙입니다. 가볍게 흔들어 불을 꺼준 뒤 향로에 향을 꽂아놓습니다.

 

헌화를 할 경우에는 오른손으로 헌화할 꽃의 줄기를 잡은 뒤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쳐줍니다. 국화꽃의 꽃이 영정사진을 향하도록 올립니다. 분향 및 헌화를 한 후에는 기도 혹은 가벼운 묵념을 합니다.

 

  • 분향의 경우 촛불로 향에 불을 붙인뒤 가볍게 끄고 향로에 꽂는다.
  • 헌화의 경우 꽂이 영정사진을 향하도록 놓는다.
  • 기도나 묵념을 한다.

 

3. 재배

재배란 죽은 사람에게 두번 절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만 종교에 따라 재배 대신 묵념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배를 할 때는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하고, 여자는 왼쪽이 위로 가도록 합니다. 이를 공수법이라 합니다. 

 

참고 : 과거에는 남자는 재배(2번 절), 여자는 사배(4번 절)를 했으나, 현대에 들어 남녀 모두 재배를 하고있습니다.

 

 

 

4. 조문

재배를 하고 나서는 상주와 맞절을 하고 위로의 인사말을 건넵니다. 주로 하는 말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정도가 적당합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 얼마나 상심이 크십니까
  •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망극은 부모의 상에만 쓰입니다)
"삼가"란 존경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라는 뜻이며, "명복"은 저승에서 받는 복을 뜻합니다.

 

5. 부의금 전달

조문까지 끝났다면 두세 걸음을 뒷걸음으로 나온 뒤 몸을 돌려 똑바로 걸어 나갑니다. 이후에는 장례식장에서 제공해주는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조객록에 서명할 때 부의금을 전달하지 않았다면 나오면서 부의금을 내도록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장례식 조문 예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객록에 서명부터 시작해서 분향이나 헌화 그리고 재배 후 조문하며 위로의 인사말까지 절차를 한 번씩 되짚어 보시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조객록에 서명하고 장례식장으로 들어갑니다.
  2. 분향 혹은 헌화를 합니다.
  3. 영정사진 앞에 서서 두 번 절합니다.
  4. 상주와 맞절 혹은 목례를 합니다.
  5. 식사 및 부의금 전달을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