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아이폰 C타입 충전기 변경 도입

by 독잡이 2022. 10. 28.

 

 

아이폰 충전단자가 2024년부터  USB-C타입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변경 사유는 유럽연합 EU의 압박이 작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등 모든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에 c타입 충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애플도 삼성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폰과 호환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0. USB-C타입?

USB C타입이란 데이터와 전력을 전송하는 24핀의 USB 단자 시스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보편적으로 보급된 범용 표준으로 소형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기존 USB Type-A에 비해 작고 앞뒤 위아래 구분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산백과  中

현재 아이폰 등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 제품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해 충전되고 있습니다. 이번 C타입 변경으로 인해 범용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1.  변경 가능성

현재 아이폰 등 애플의 전자기기 제품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라이트닝 케이블을 충전 단자를 사용해 충전되고 있습니다. 애플의 조스위악 부사장은 애플은 반드시 USB-C 타입으로 가게 될 것이라며,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발언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콘퍼런스 테크 라이브 中) 

 

유럽연합(EU) 결정을 존중하며 C타입으로의 변경은 확실히 될 예정(애플 조스위악 부사장 발언)

 

이미 최근 출시한 10세대 보급형 아이패드에는 USB-C 단자가 적용된 만큼, 아이폰 등 주력 모델에도 변경 적용하는 시기는 시간문제일 뿐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그 시기가 내년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아이폰의 C타입 적용 시점음 내년이 될 것 (블룸버그 통신 보도)

 

 

2. 아이폰 C타입 도입 모델

EU 환경장관 이사회에서 가결된 법안의 시행 법률에 따라 애플이 C타입을 적용하는 시작은 2024년부터 될 예정입니다.아이폰 15 시리즈는 2023년 가을쯤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때문에 아이폰 15 모델부터 C타입을 적용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에 아이폰 14 모델 때부터 C타입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루머가 돈 적도 있지만 예측은 빗나갔습니다.

 

트렌드포스라는 시장조사업체는 아이폰 15 모델부터 라이트닝 케이블 대신 C타입 충전 단자가 적용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관련해서 한국 애플측은 별다른 입장을 내고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일부에서는 아이폰15 프로토타입에 처음 적용될 것이며 이미 테스트 중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3. 변경 기기 대상 및 적용 국가 범위

C타입 변경 대상 기기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모든 스마트폰, 태블릿 PC, 헤드폰, 디지털카메라, 비디오 게임기, 무선 마우스, 키보드 등 애플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적용됩니다.

 

물론 이번 조치는 EU에서 판매되는 기기에 한정된 법률안입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로 인해 애플은 다른 나라에서 생산되고 판매되는 기기에 대해서도 C타입 변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도 USB-C타입으로 통합된 애플의 제품을 유럽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긍정적 영향

충전단자를 C타입으로 통일한다면 소비자들은 한화 약 3,500억 원을 아낄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새로운 애플의 기기를 사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C타입 충전기는 못쓴 채 애플의 라이트닝 케이블을 구매해서 이용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EU는 이번 조치로 소비자들의 편의성이 증대될 뿐만 아니라 전자 폐기물의 감소의 효과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은 이미 생산된 라이트닝케이블을 폐기해야 하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절약되는 비용 감소액이 더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포스팅 (애플페이 현대카드 한국 지원 사용법 및 수수료)

애플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한국에 애플페이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실제 계약서가 돈만큼 신뢰성 높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글을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애플페이 현대카드 한국 지원 사용법 및 수수료

최근 애플페이와 현대카드가 맺은 약관이 유출되면서 11월 30일경 국내 진출이 임박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현대카드와 손을 잡고 한국에 진출한다면 삼성페이와 비슷하게 NFC 단말기를 통해

docjab.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애플의 충전단자 변경에 대한 소식을 전달드렸습니다. 라이트닝 케이블에서 USB-C타입으로 전환되는 날을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USB C타입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보편적인 충전 단자입니다.
  2. EU 법률안에 따라 아이폰 등 애플의 전자기기는 반드시 USB-C 타입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3. 애플에서 생산하는 전 모델이 대상이며, 유럽뿐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도 적용될 전망입니다.
  4. C타입 변경은 불필요한 폐기물 감소와 편의성 증대 등 긍정적 영향이 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