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반려인 능력시험이란 필기 및 실기시험

by 독잡이 2022. 11. 15.

 

 

서대문 문화체육회관에서는 서울시가 주관하는 반려인 능력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는 강아지 부문 3,500명, 고양이 부문 2,500명이 모집되었습니다. 주최는 서울시와 

 

 

반려인 능력시험이란

2019년부터 시작된 반려인 능력시험은 증가하는 반려 가구 수에 맞춰 성숙한 반려문화 증진을 위해 서울시와 (주)동그람이가 함께 주최하는 행사입니다.  크게 강아지 부문과 고양이 부문으로 나눠져 신청을 받으며 PC 혹은 모바일로 보는 필기시험과 산책 등의 역량을 보는 실기시험이 있는 능력시험입니다.

 

시험 신청은 반려인 능력시험 접수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집인원이 조기에 마감될 시에는 신청 모집을 일찍 마감합니다. 2022년에는 4번째로 시험이 치뤄졌고, 강아지 부문은 대면 실기시험이 신설되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반려인의 시험이 의무화되기도 합니다. 독일은 다수의 주에서 강아지를 입양하기 전에 반려견 면허시험을 치르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파양률은 2%대의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

- 응시방법

접수에 성공했다면 주최 측에서 URL 주소를 발송해줍니다. 받은 주소를 모바일, 태블릿 혹은 PC를 사용해 접속한 후 시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치러지는 시험이지만 대학교 온라인 시험 등과 같이 시험을 보는 와중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징후가 포착이 된다면 탈락 조치됩니다.

 

시험문제는 4과목입니다. 총 문제수는 50문제로 선행학습을 위해서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동물복지지원센터의 홈페이지 혹은 (주)동그람이의 블로그를 통해 학습이 가능합니다. 문제 출제는 서울시 수의사회, 한국 고양이 수의사회 등이 참여해 문제를 출제합니다.

 

  • 수의임상(건강관리)
  • 영양학
  • 사회화 및 행동학
  • 정책 및 제도

 

- 필기 합격 발표

약 일주일 뒤에 필기시험 성적 확인 및 합격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필기시험에 통과 여부와 상관없이 응시생 모두에게 응시 확인증이 발급됩니다. 또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강아지 부문, 고양이 부문 각 100씩 200명에게는 상품 또한 지급됩니다. 참고로 2020년의 최고 점수는 강아지 부문이 98점, 고양이 부문이 96점이었습니다.

 

- 기출문제

다음은 반려인 능력시험의 기출문제입니다.  객관식으로 50문제가 출제되며 테스트 문제는 2020년에 출제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반려동물이 있으신 반려인들은 한번 풀어보고 나의 지식이 어느 정도 되는지, 반려인 능력시험에 나갈 수준이 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답은 마지막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강아지에게 흔한 외이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외부에서 세균이 귀 안으로 들어와서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감염되는 세균은 거의 대장균이다
3. 아토피, 식이 알레르기 등 기저 질환이 있고 그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외이염이 유발되기도 한다.
4. 약용 샴푸가 효과적이며 귓바퀴까지 닦아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5. 외이염이 심해 악취가 날 수 있고 이때 알콜 등 소독제로 귀 청소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2022년에 강아지 부문에 한해 신설되었습니다. 응시 접수 시에 실기시험에 참가 여부 의사를 물었습니다. 필기시험이 치러진 이후 실기시험에 참가하겠다고 접수한 사람들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50인의 반려인을 추려서 실기시험의 기회가 돌아갔습니다.

 

반려인은 자신의 반려견과 산책 도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다양한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반려인, 반려견 한 팀은 약 10분의 시간 동안 실기시험의 문제를 함께 풀어갔습니다. 평소 산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카페를 지나간다거나 횡단보도를 건넌다거나 하는 일상 상황이 많이 주어졌습니다.

 

 

상품 및 경품

참가자 모두에게 응시 확인증과 상품이 주어지며, 실기시험까지 치른 응시자 전원에게는 기념품이 주어집니다. 필기와 실기가 합산되어 합격자가 정해지게 되고합격자에게는 합격 상품이 주어집니다. 또한 합격자는 '서울 펫티즌'으로 명명되며 반려견 스카프와 핀 배지 그리고 산책 보틀이 선물로 증정됩니다.

 

실기시험에서는 경품 추첨도 있습니다. 크게는 퓨리 정수기뿐만 아니라 강아지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외식 상품권도 주어졌습니다. 또한 이후 우수성적자에게는 위니아 딤채 공기청정기, 드라이 하우스, 더테이블 자동급식기, 이뮨 플러스, 핏펫몰 닥터설 세트, 사료, 펫프렌즈 이용권, 캣타워, 모래 매트, 스크래처 타워, 세탁세제, 유산균 등 건강식품 등이 주어집니다.

 

 

 

마치며

성숙한 강아지 또는 고양이를 키우는 반려인 문화를 위해 우리나라에도 정착돼야 하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많은 반려견, 반려묘의 이해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려인 능력시험에 대해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필기시험은 URL 주소를 통해 모바일, 태블릿, PC 등을 통해 치를 수 있습니다.
  2. 객관식 50문제입니다.
  3.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우수자에 한해 진행됩니다.
  4. 응시자 전원에게 경품이 주어지며, 합격자와 성적우수자에게는 상품이 수여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