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모음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란 뜻 활용 개발회사

by 독잡이 2022. 12. 10.

기존의 딱딱하고 변형될 수 없는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들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신축성을 가진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벤더블, 폴더블, 롤러블 디스플레이와 차이점은 무엇인지, 어디에 활용되고 어떤 기업에서 개발 중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란

스트레처블디스플레이란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영어로 Stretchable Display를 한글로 읽은 것입니다. Stretchable은 Stretch(늘리다)와  able(할 수 있는)이 결합된 단어로 '펼 수 있는, 늘릴 수 있는'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란 기존의 딱딱한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진보한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늘리고 휠 수 있는 소재로 만든 차세대 디스플레이입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어떤 형태로도 변할 수 있는 Free-Form(프리폼) 디스플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개발되고 있는 디스플레이와 차이점

- 플렉시블(Flexible) 디스플레이

지금까지 시장에 나온 새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는 벤더블(Bendable) 디스플레이, 폴더블(Foldable) 디스플레이,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세 가지의 디스플레이는 각각 굽힐 수 있고, 접을 수 있고, 말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이들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 벤더블 디스플레이(Bendable Display) : 굽힐 수 있는 화면
  • 폴더블 디스플레이(Foldable
  • 롤러블 디스플레이(Rollable

 

-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휘어질 수 없는 딱딱한 성질을 가진 기존 디스플레이 그리고 특정 방향으로만 변형이 가능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다르게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픽셀(Pixel)과 픽셀 사이에 늘어날 수 있는 고무 같은 소재를 첨가해 늘어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화면은 늘어나지만 왜곡이 없기 때문에 현재 개발되고 있는 플렉시플 디스플레이의 최종 정착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활용 방법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웨어러블 기기 혹은 폴더블 기기 등에 어떤 형태로든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섬유에도 늘어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접목해 패션이나 소방복 혹은 경찰복 등에 기능성 의류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이나 자동차 산업에서도 활용이 기대됩니다. 특히 늘어나는 성질로 올록볼록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점도 특징으로 꼽힙니다.

 

미래에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활용을 위한 요건으로는 유연성, 내구성, 양산성이 요구됩니다. 압력이 가해지는 크기에 따라 더욱 유연하게 늘어가는 유연성이 보강되어야 하고, 늘어나더라도 손상이 덜한 내구성이 담보되어야 하며, 가격적인 효율성을 찾는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 회사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통상부가 2019년부터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의 과제로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 개발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특히 우리나라 산업통상자원부의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대한 국책사업의 총괄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4년에 생산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참고 : 디스플레이가 늘어가는 비율은 '연신율'이라고 부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연신율 20%를 적용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2024년에 개발 완료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또한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를 개발 중입니다. 2017년에 이미 9.1인치의 프로토타입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도쿄대학에서는 '스킨 일렉트로닉스'를 연구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은 두께가 1mm 정도지만 신축성을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참고 포스팅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새로운 기술혁신 사업이며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매진 중인 하이퍼 튜브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관심있으시분들은 추가적으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이퍼튜브란 아진공 새만금 테스트베드

 

하이퍼튜브란 아진공 새만금 테스트베드

전라북도 새만금에 하이퍼튜브의 테스트배드 연구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3분기 예비타당성조사가 있었습니다. 결과는 탈락이었지만 사업비 등의 수정을 통해 연말까지 통과시킬 예정으로 국토

docjab.tistory.com

 

 

 

마치며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기술혁신이 있을 때마다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의 발전으로 미래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오늘 포스팅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란 늘어날 수 있는 화면을 말합니다.
  2.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는 달리 특정 방향의 변화가 아닌 프리폼(Free-from)으로의 변화가 가능합니다.
  3. 의류, 게임,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의 디스플레이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 등이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