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모음

니트 스웨터 까끌거림(울 까슬거림 간지러움 가려움 원인 제거 방법)

by 독잡이 2024. 12. 24.

 

니트나 스웨터에서 느껴지는 까끌거리고 까끌거리는 느낌은 피부에 닿을 때 느껴지는 간지러운 느낌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 불쾌한 느낌이나 피부에 발진이나 알레르기 반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니트와 스웨터에서 느껴지는 3가지 까끌거림의 원인과, 3가지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니트, 스웨터 착용 시 이유를 알고 불편감을 줄여 기분 좋은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니트 스웨터 까끌거림

니트나 스웨터를 입었을 때 까끌거리는 느낌은 추운 겨울철 간지럽게 느껴지는 거칠고 불쾌한 느낌입니다. 울이나 캐시미어같은 섬유소재로 만들어진 옷에서 주로 발생하며,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 까슬거리는 가려움이 예민해진 피부로 더 잘 느껴집니다.

 

단순히 까끌거리는 간지러움에서 끝나면 좋겠지만, 옷을 입고 있는 하루 종일 피부를 자극하면 발진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이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니트나 스웨터를 입을 때 까끌거리는 느낌이 있다면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해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트 스웨터 까끌거림  원인

니트나 스웨터를 입었을 때 까끌거림이 느껴지는 원인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부가 간지럽거나 붉게 발진이 일어나는 경우 또는 알레르기 반응처럼 올라오는 경우 어떤 원인 때문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섬유 특성

니트와 스웨터의 까끌거림의 원인은 섬유의 특성일 수 있습니다. 즉, 울 섬유의 굵기와 직조방식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섬유의 굵기가 굵어질수록 피부를 긁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인은 보통 저렴한 니트나 스웨터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섬유의 짜인 모양도 중요합니다. 상대적으로 빽빽하게 짜여진 섬유는 표면이 거칠어집니다. 이렇게 직조된 니트와 스웨터는 마찰력이 강해져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줍니다. 또한 기계로 직조하는 경우 그 기술력에 따라 울이 풀리거나 보풀이 일어나 까슬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화학 약품

니트와 스웨터는 보통 울로 만들어집니다. 울은 자연적인 상태일 때 피부를 긁는 비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를 만들 때는 연마 또는 코팅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화학 제품 처리가 사용됩니다.

 

만약 이때 사용되는 가공제의 약품이 피부에 맞지 않는다면 피부에 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 산 옷에서 피부가 긁히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이런 이유일 수 있습니다.

 

니트와 스웨터를 만들 때는 이외에도 색깔을 내기 위한 염료, 곰팡이 등을 막기 위한 방부제 등이 사용됩니다. 만약 이러한 약품이 잘 씻기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에도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겨울철 건조함

겨울철에 건조해지는 피부는 니트와 스웨터를 입었을 때 까끌거리는 느낌을 배로 느끼게 만듭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작은 마찰에도 더욱 민감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자주 입는 니트, 스웨터 같은 경우에는 많이 입을 경우 울이나 보풀이 잘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세탁을 많이 돌리는 경우에도 섬유가 마모되고 세제가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입을수록 불편감을 더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니트 스웨터 까끌거림 해결법

니트나 스웨터의 까끌거림의 원인을 찾았다면, 해결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니트, 스웨터의 까슬거리고 간지러운 느낌을 방지할 수 있는 3가지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소재 선택

본인이 울의 소재에 민감한 피부라는 것을 알았다면 니트나 스웨터를 살 때 섬유의 소재를 잘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의류의 섬유가 얇고 부드러운지 잘 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고급 울 소재인 메리노종의 양에서 나오는 메리노울 또는 캐시미어 등의 고급 소재를 사용한 의류를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꼭 비싼 소재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가공이 제대로 되었다면 까끌거림이 덜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회사에서 만들었는지에 따라 같은 울이라도 가공기술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레이어드

니트, 스웨터가 까슬거리지만 디자인이 이뻐서 포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안쪽에 얇은 옷을 입고 니트나 스웨터를 입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쪽에 입는 옷은 긴팔이 좋습니다. 반팔이나 나시를 입는 다면 팔 쪽은 여전히 까끌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에 입는 소재는 부드러운 면 또는 피부에 자극이 덜한 실크 소재를 추천드립니다.

 

3) 보관 및 예방

니트나 스웨터를 보관할 때는 습도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낮은 곳에 오래 있을 경우 울 섬유 소재가 뻣뻣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방습제를 옷장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 과정에서 울리 풀리거나 보풀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옷걸이에 거는 것 대신에 접어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옷걸이 부분이 상할 수 있고, 옆에 있는 옷과 마찰이 일어나며 울이 풀리거나 보풀이 발생해 까슬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남자 온도별 옷차림 추천

 

온도별 옷차림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일기예보의 온도가 몇 도인지 체크하고 오늘의 착장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날씨 기온별 코디를 추천드립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자 온도별 옷차림 추천(요즘 날씨 계절 기온별 코디 추천)

남자 온도별 옷차림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요즘 날씨에 딱 맞게 기온별로 어떤 옷을 입어야 될지 고민되신다면 오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도 구간을 나눠 남성분이 입을만한 아

docjab.tistory.com

 

 

노스페이스 눕시 패딩 종류

 

겨울철 패딩만큼 따뜻한 아우터는 없습니다. 노스페이스의 눕시 패딩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따뜻한 겨울을 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노스페이스 눕시 패딩 종류(Northface Nuptse 1992 1996 노벨티 차이 추천 사이즈)

노스페이스 눕시 패딩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Northface의 대표적인 패딩 자켓인 눕시 패딩 자켓의 의미와 뜻 그리고 라인업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이름만큼이나 다채

docjab.tistory.com

 

 

 

포스팅 요약

이상으로 니트와 스웨터의 까끌거림의 원인 3가지와 해결책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주요 원인 3가지와 주요 해결책 3가지를 소개해드렸으니 소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쾌적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니트, 스웨터의 까슬거리는 느낌은 피부에 닿는 불편한 감촉입니다.
  2. 옷의 까슬거리고 까끌거리는 느낌이 심해질 경우 간지러움과 발진 또는 알레르기 반응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섬유 굵기와 화학처리 그리고 겨울철 건조함 등의 원인으로 니트나 스웨터의 까끌거림이 발생합니다.
  4. 고품질의 소재를 선택하거나 옷을 레이어드해 입거나 올바른 보관으로 이러한 까끌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 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