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모음

전기장판 온수매트 카본매트 탄소매트 원리 차이 장단점 추천

by 독잡이 2022. 12. 5.

겨울이 다가올수록, 온도가 내려갈수록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수면 시 침대에 깔아 사용하는 온열매트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전기장판, 온수매트, 탄소 매트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장판

온열매트종류

전기장판은 1세대 온열매트라고 불리는 전기장판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제품입니다. 원리는 전기 저항이 큰 저항도체인 전선을 통해 전류를 보내 열선에서 열이 발생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전기파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장판이 온도조절을 하는 원리는 전류를 온도조절 센서를 통해 넣고 끊는 것을 반복하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온수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열시작이 적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부 제품은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물세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품설명서를 잘 읽고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온 방식이고 그동안 발전을 거듭한 제품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으로 모험하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온수매트

2세대 온열매트라고 불리는 온수매트는 전기장판의 전기파 문제와 전기세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소문으로 많이 팔린 제품입니다. 하지만 전기장판과 비교해본다면 큰 메리트가 있지는 않습니다. 온수매트의 원리는 우리나라의 온돌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보일러 장치에서 물을 끓여 매트 안에 있는 호스를 통해 데워진 물이 돌아 매트는 따뜻하게 만드는 원리입니다. 물을 데워주는 히터, 순환펌프, 물통이 있는 보일러가 기본 구조이지만 히터와 순환펌프를 매트 안에 내장시켜 보일러의 크기를 줄인 제품도 있습니다.

 

전기장판과 달리 온수매트는 전기파가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 있으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2013년 단국대 전자파 연구실에 따르면 당시 측정한 모든 온수매트에서 전자파가 검출되었습니다. 또한 화재의 위험이 없는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보일러가 엎어지는 등 전기제품 특성상 화재에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더불어 보일러와 매트 연결선이나 매트 안 호스의 누수의 위험이 존재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물때가 낄 수 있으며 물을 돌리는 팬(Fan)에서 나는 순환 소음이 존재합니다. 전자파가 나온다고는 하지만 전기장판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니 전자파에 민감하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참고 :  압력을 사용하는 무동력 자연순환 방식의 경우 소음이 적습니다.

 

카본매트(탄소매트)

전기장판이 1세대, 온수매트가 2세대라고 한다면 3세대 온열매트는 '카본매트' 우리말로는 '탄소매트'입니다.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장점을 합친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본매트에는 전기장판에 들어가는 전기열선이 아닌 탄소섬유실이 사용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파가 적고 열전도율이 우수합니다. 또한 평균 전기요금이 8시간씩 한 달 사용 시 1,100원 정도로 전기장판보다 저렴하다고 알려진 온수매트 보다도 1/4 수준입니다.

 

하지만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탄소가 함유된 탄소섬유실로 사용하지만 탄소 함유가 적은 피복 혹은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 화재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위잉하고 돌아가는 기계소리가 있어 귀가 예민하신 분들은 잘 살펴보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소재의 매트이고 요즘 유행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체험해보기를 좋아하시는 얼리어답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전기담요, 전기방석

매트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크기가 조금 더 작으면서 덮을 수 있는 전기담요도 추천할만합니다. 장판에 비해 딱딱하지 않고 얇기 때문에 활용도가 좋습니다. 또한 전기방석은 같은 방식이지만 의자에 깔고 앉을 수 있어 회사나 집에서도 따뜻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24절기상 '소설'이 지나 이제 점점 추워지는 시기가 왔습니다. 온열매트와 함께 겨울을 잘 준비하시기 바라며, 24절기 중 소설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소설이란 24절기 겨울 첫눈 김장

 

소설이란 24절기 겨울 첫눈 김장

양력 11월 22일(윤달의 경우 11월 23일)은 24절기의 겨울 두 번째 절기 '소설'입니다.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져 추위가 시작되고 첫눈이 내리기도 하는 소설은 '소설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는 속

docjab.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전기장판, 온열매트, 카본매트(탄소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하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장판은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1세대 온열매트입니다.
  2. 온열매트는 전자파가 적고 체감될 정도는 아니지만 전기세가 적게 나옵니다.
  3. 탄소매트는 요즘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온열매트 중 하나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잡동사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