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층별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저층, 중층, 고층을 장점과 단점을 토대로 추천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저층, 중층, 고층으로 분류하는 기준과 층별 방범, 프라이버시, 층간소음, 온도, 습도, 벌레, 가격 등 다양한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층별 장단점
아파트 층수는 크게 저층, 중층, 고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나누는 기준은 아파트의 전체 층수를 기준으로 3등분으로 설정됩니다.
즉, 아파트 전체층수 대비 1/3 이하는 저층, 1/3~2/3은 중층, 2/3 이상은 고층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30층의 아파트라고 한다면 10층 이하는 저층, 11층 ~ 20층은 중층, 21층 ~ 30층은 고층으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저층, 중층, 고층 아파트의 층별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층이 로열층으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로열층은 아닙니다. 가정에 아이 혹은 노인의 유무 혹은 본인의 조건이나 성향에 따라 각자에게 로열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층, 중층, 고층 순서로 장점과 단점을 나눠 추천드리겠습니다.
1. 저층
아파트 저층은 조건이 맞다면 좋은 주거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뛰어노는 나잇대의 아이가 있는 가정이거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들을 모시고 있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성격이 급해 엘리베이터를 오래 기다리지 못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저층은 과거에 방범문제와 프라이버시 보호가 잘 안돼서 기피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건설사들은 최저층을 필로티로 만들어 최저층이 2층이 되도록 한다거나, 1층에 위치한 세대에 별도의 테라스를 제공하는 등 저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이제 저층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층의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장점
저층의 아파트의 대표적인 장점은 무엇보다도 층간소음에서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특히 뛰어노는 아이들이 있는 경우, 아이들이 뛸 때마다 주의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신경 쓸 아래층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뿐만 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들도 저층이 좋습니다. 힘들이지 않고 편하게 출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요새 지은 아파트의 경우 테라스가 있는 경우도 있어, 정원을 가꾸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저층은 가성비 있게 살기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1층의 경우 부동산 가격이 더욱 저렴하며, 엘리베이터 사용비가 제외되어 관리비에서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격이 급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도 저층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급할땐 엘리베이터를 기다리지 않고 비상구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 시에도 대피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저층의 아파트의 단점은 프라이버시입니다. 주변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마음만 먹으면 창문을 통해 집안을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창문을 열거나 커튼 혹은 블라인드를 열어놓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롭게 환기를 시키거나 개방감 있게 생활하기는 상대적으로 힘든 편입니다.
또한 저층은 벌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나무의 높이와 비슷해 벌레가 날아들어오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매미 소리가 중층과 고층보다 시끄럽게 들리기도 합니다.
주변에 공사를 하는 경우 공사소음이 중층과 고층보다 더 잘 들릴 수 있으며, 학교가 옆에 있는 경우 아이들이 뛰노는 소리와 수업종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비아저씨가 작업하는 소리, 분리수거하는 소리 등 소음 공해에 취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소리에 민감하신 분들은 아파트 저층 거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층은 주변 건물이나 조경 나무들로 인해 시야와 햇빛이 가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층 부동산을 구매를 고려할 때에는 주변 시야가 확보되는 조망권이 보장되는지, 햇빛이 가려지지는 않는 일조권이 보장되는 집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중층
아파트 중층은 호불호가 크게 없이 무난한 층수입니다. 이 때문에 과거 로열층이라고 한다면 아파트의 중층만을 의미했습니다. 저층과 고층과 대비해 일조량, 통풍, 조망, 온도 등이 적절해 비교적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파트 중층에도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중층의 장단점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점
아파트 중층은 저층과 고층에 비해 장단점이 무난합니다. 이 때문에 아파트 부동산 매매 시 가장 선호되는 층이기도 합니다. 사실 부동산 구매 시 매매 선호도 및 회전율은 중요합니다. 내가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부동산을 팔고 싶을 때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이사를 가야 할 때 제때 팔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층의 장점은 햇살이 잘 들어오며, 특히 겨울철에는 위층과 아래층의 보일러의 온기로 포근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중층의 대표적인 장점이기도 합니다.
2) 단점
아파트 중층의 단점으로 여겨지는 것은 대다수의 선호층인 만큼 수요가 높아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사실 나중을 생각한다면 팔고 나갈 때도 높은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당장 지불해야 하는 돈이 없다면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중층은 위층과 아래층의 소음에 동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점은 1층과 꼭대기층을 제외하고는 모든 아파트 세대가 겪는 문제일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위층과 아랫층에 어떤 사람을 만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 아파트 중층의 매매를 앞두고 있다면 윗층과 아래층에 직접 올라가 현관문 앞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유모차, 킥보드, 자전거 등으로 대략적인 나잇대를 파악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고층
건설기술의 발달로 초고층 아파트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아파트 고층은 한눈에 도시를 조망할 수 있는 뷰맛집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고층의 경우 펜트하우스란 이름으로 층고를 높게 해 복층 등을 만드는 등 고급화 세대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를 오래 기다려야 하는 문제와 냉난방비 문제 등 단점도 존재합니다. 아파트 고층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점
아파트 고층의 대표적인 장점은 전망입니다. 베란다 커튼을 걷었을 때 한눈에 보이는 도시의 풍경을 선호하는 분들이 특히 고층을 선호하곤 합니다. 물론 아파트의 위치에 따라 조망은 한강, 바다, 고속도로, 공원, 산의 전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층 중에서도 꼭대기층은 위층의 층간소음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층간소음에 고통을 받았던 경험이 있는 분들의 경우 최고층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요즘 아파트들은 꼭대기층의 층고를 다른 층보다 높게 설계해 같은 평수라도 넓게 보이는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아파트를 지을 때 초고층을 펜트하우스란 이름으로 다른 세대보다 넓고 복층 혹은 추가 공간을 만들어 고급스럽게 설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단점
아파트 고층의 단점은 더울 때 덥고, 추울 때 춥다는 점입니다. 여름철에는 뜨거운 햇빛에 가까워 온도가 높아지고,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와 바람을 직접적으로 마주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여름철에는 에어컨 냉방비, 겨울철에는 난방비가 저층과 중층보다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또한 고층이기 때문에 계단을 쉽게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거나 점검하는 경우 오도 가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고층 아파트에 엘리베이터가 1대밖에 없다면 필연적으로 마주할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또한 아파트 고층은 결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결로란 내외부의 온도차 때문에 외벽을 타고 이슬이 맺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결로가 심할 경우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글
지금 사용하시는 가습기는 어디에 위치하고 있나요? 가습기 놓는 위치를 추천드립니다. 거실, 안방, 침실, 아기방으로 나눠 가장 적절한 위치를 추천 이유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주청소, 대청소를 할 때 방청소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집청소 순서 6단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순서 없이 하는 것보다 체계적으로 깨끗하고 빠진 곳 없이 청소를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랫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청소 순서 6단계(입주청소 대청소 방청소하는 방법 꿀팁)
포스팅 요약
이상으로 아파트 층별 장단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아파트의 층수별로 저층, 중층, 고층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어떤 사람들에게 저층, 중층, 고층을 추천하는지 장점과 단점을 통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양한 조건(방범, 프라이버시, 층간소음, 온도, 습도, 벌레, 가격 등)의 차이점을 알려드렸으니, 이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층수를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 아파트 저층, 중층, 고층은 전체 층수 대비 3등분으로 나눠 구분됩니다.
- 아파트 저층은 아이 혹은 노인이 있는 가정, 저렴한 집값을 원하는 분, 성격이 급한 분 등에게 추천드립니다.
- 아파트 중층은 무난한 조건을 원하시는 분, 냉난방비를 절약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아파트 고층은 좋은 전망과 고층뷰를 원하시는분,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 초고층의 높은 층고 혹은 펜트하우스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by 독보적 잡동사니
'상식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잡지 종류 추천(오토카 탑기어 카라이프 모터트렌드) (0) | 2024.04.10 |
---|---|
야구 구단별 팀 응원가 가사(KBO 프로야구 팀별 노래 모음 기아 LG 롯데 삼성 한화) (1) | 2024.04.05 |
학교 급훈 추천 모음 55가지(센스있는 간지나는 레전드 명언 급훈 예시) (0) | 2024.03.20 |
잠실야구장 좌석 종류(가격 관람 뷰 응원 음식 테이블 자리 명당 추천) (1) | 2024.03.12 |
TV 방송 종류 차이(지상파 공중파 케이블 IPTV 위성 인터넷 차이점) (0) | 2024.03.05 |
댓글